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진단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를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통해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고
자연 유입 트래픽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검색엔진최적화 진단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인 웹사이트가 현재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여
그에 맞게 웹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색엔진최적화 진단의 의미와 기대효과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진단

웹사이트 진단 툴을 이용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항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최적화 항목을 개선하여 홈페이지로의 더 많은 자연 유입이 될 수 있도록 작업하는 것입니다.
다만, 모든 사이트가 동일한 기준으로 제작되는 것이 아니므로
진단 툴이 일부 항목을 진단하지 못하는 이슈가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결과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지 말고 최적화 상태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화 진단 주요 항목

– Title Tag
Title Tag(제목 태그)는 웹 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HTML 요소입니다. 페이지의 제목 태그는 검색 결과의 클릭
가능한 헤드라인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SEO 및 소셜 공유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검색 스니펫의 일부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각 페이지에 고유한 제목이 있는지 확인하고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Meta Description
Meta Description(메타 설명)은 검색 엔진 결과에서 페이지의 제목/URL 아래에 나타나는 페이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잘 작성된 설명은 잠재적인 유기적 광고 역할을 하고 고객이 클릭하여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도합니다. 각 웹 페이지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포함된 고유하고 간단한 메타 설명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할 때 검색결과 페이지에 굵게 표시되어 시선을 끌게 되므로
특히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마케팅’ 검색 결과

– Meta Keyword
메타 키워드는 최적화 적용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웹 페이지의 핵심 주제를 식별하기 위해 메타 키워드를
선정하여 적용했는데요. 최근에는 노출 횟수를 높이기 위해 관련성이 떨어지는 키워드를 다량으로 포함하는 사례가
많아짐에 따라 검색엔진최적화에서 중요도는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참고할 수 있는
최적화 요소 중 하나로서, 기업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Image ALT Tag
“Alt attribute” 또는 “alt description” 이라고도 하는 alt 태그는 검색 엔진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지 태그에 적용되는 HTML 요소입니다. 검색 엔진 크롤러는 이미지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대체 텍스트 요소에
의존하여 검색된 키워드와의 관련성을 결정합니다. 이미지에 alt 태그를 사용하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명시적 및 암시적 SEO 이점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 XML Sitemap
XML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URL 목록입니다. 검색 엔진에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해당 콘텐츠에 도달하는 방법
을 알려주는 로드맵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사이트의 최신 업데이트, 변경 빈도 및 URL의 중요성과 같은 정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크롤링할 페이지만 포함해야 하므로 robots.txt 파일에서 차단된 페이지는 제외해야 합니다.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검색 엔진 크롤러가 사이트맵의 위치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진단 이후 내부최적화 및 외부최적화"

– 내부최적화: 홈페이지를 진단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며 메타태그 및 설명, 키워드 등을 홈페이지 내부에
삽입하는 과정입니다. 키워드 조사, 조합부터 시작하여 웹사이트 페이지의 콘텐츠와 구조를 최적화하여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이는 쉽게 설명하면 웹사이트의 체질을 개선하여
검색엔진에서 더 쉽게 웹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 외부최적화: 웹매체 활동과 백링크 빌딩과 같이, 검색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소를 통해
웹사이트 노출 포지션을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꾸준한 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활동성을 높여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내부최적화를 통해 홈페이지의 체질을 개선하고 외부최적화를 통해 활동성을 높여
균형 있는 홈페이지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대효과​

– 키워드 검색을 통한 기업 접근성의 강화
전략적인 키워드 선정으로 구글 등 첫 페이지에 노출 포지션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 노출 포지션 향상으로 인해 기업 홈페이지로의 유입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자연검색을 통한 상위 노출로 광고 비용 절감
유료 키워드 광고가 아닌 자연 노출을 통해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보다 지속가능한 검색결과 노출이
가능합니다.

– 기업에 관심 있는 유효한 인콰이어리의 발굴 가능성 증가
광고로 인한 유입이 아닌 관심을 가지고 자연적으로 유입된 트래픽이기에 유효한 인콰이어리로 발전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의 최적화 상태가 궁금하다면 무료로 웹사이트 진단을 해보세요.

↓↓웹사이트 무료 진단 바로가기↓↓

서비스에 대해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나요?

문의 내용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