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FAQ

검색엔진최적화를 시작하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SEO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검색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게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여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높이고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작업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는?

검색결과 노출 포지션 향상
검색엔진 키워드 검색 시 약 90% 이상이 첫 페이지에서 유입되며, 원하는 정보가 없으면
2,3페이지까지만 찾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3페이지 내에 노출되어야 트래픽이
유효합니다.

노출 포지션 향상을 통한 자연유입 트래픽 증가
최적화 작업을 통해 검색엔진에서 상위노출이 된다면 자연적으로 노출된 검색결과를 통해
더 많은 자연 트래픽이 유도됩니다.
관심도나 관련성 높은 유저들로부터의 자연 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문의 또는 유효한
인콰이어리로 연결될 가능성도 증대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는 어떻게 다른가요?

검색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는 모두 검색엔진을 통해 고객에게 노출되기 위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검색광고는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입찰을 하게 됩니다.
입찰되면 바로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빠른 홍보 효과를 가질 수 있지만 광고 비용이
소진된다면 더 이상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상위에 노출되기까지 상대적으로 시간이 소요되지만, 한 번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 오랜 기간 노출이 가능해지면서 자연트래픽과 전환율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비용을 사용해서 웹사이트를 단기간에 검색결과에 노출시키는 유료 트래픽을 얻는
반면 검색엔진최적화는 상대적으로 노출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별도의 광고비용 없이
자연노출 됨에 따라 자연트래픽을 얻고 장기간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기대효과는?

검색엔진 노출 포지션 향상으로 인해 기업 홈페이지로의 유입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 자연검색을 통한 상위 노출이기 때문에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자연적으로 유입된 트래픽이기에 유효한 인콰이어리로 발전 가능합니다.

▎크롤링(Crawling)이란?

검색엔진에는 콘텐츠 데이터를 수집하는 봇(크롤러)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봇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을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인덱싱(Indexing)이란?

봇이 크롤링을 하며 찾은 콘텐츠들을 색인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맞춰 인덱싱된 콘텐츠들 중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
순서대로 제공합니다.

▎Robots.txt란?

일반적으로 Robots.txt 파일은 크롤러가 웹사이트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URL을 검색 엔진
크롤러에 알려줍니다. 주로 웹사이트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요청되거나
검색 엔진 크롤러가 특정 페이지나 디렉토리에 액세스하는 것을 제한하는 데 사용됩니다.
Robot.txt는 웹 크롤러가 페이지의 XML 사이트맵 파일을 가리키도록 합니다.

▎백링크란?

백링크는 기업 웹사이트 URL이 다른 웹사이트로 링크 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백링크가 많으면 검색엔진 관점에서 좋은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백링크가 많다면 단기적으로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검색엔진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란?

내부링크는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사이트 내 콘텐츠를 보다 원활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하면서 연관된 콘텐츠를 연쇄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Google은 이러한 내부 링크를 통해 훨씬 쉽게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정보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블랙햇 SEO(Black Hat SEO)와 화이트햇 SEO(White Hat SEO)가 무엇인가요?

블랙햇 SEO는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시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랙햇 SEO를 사용하면 단기간에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적절한 방법으로 최적화를 시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글에서 알고리즘 업데이트 진행 시 페널티를 부여하고
자칫하면 구글에서 노출 자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화이트햇 SEO는 정상적이고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방법으로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랙햇 SEO는 어떤 게 있나요?

대표적인 블랙햇 SEO로는 동일 키워드 반복 사용 (keyword stuffing),
복제 또는 중복된 콘텐츠 (Duplicate Contents), 저품질 백링크(backlink)가 있습니다.

keyword stuffing은 키워드가 많을수록 검색엔진에서 노출될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오해를 가지고
특정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에 웹사이트를 노출시키기 위해 무분별하게 키워드를 남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Duplicate Contents는 고품질 콘텐츠를 항상 제작하기 어려워 기존에 올렸던 콘텐츠를 다시 올리거나
복사해서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저품질 백링크는 웹사이트와 전혀 관련이 없고 오로지 검색엔진최적화만을 위한 곳에 백링크를 주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활용, 다양한 콘텐츠, 백링크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맞지만
잘못 이해하고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해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나요?

문의 내용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