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상위권에 랭크된 사이트의 공통점 5가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순위에서 상위권에 위치한 사이트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제작연도나 사이트의 권위뿐만이 아니라 경쟁하는 다른 사이트들과 차별화되는 특성이 많이 있지만,
그 중 중요한 5가지 요소를 알아보고 이러한 요소에서 배울 수 있는 것과 이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양질의 백링크가 검색 결과를 주도한다.

가장 일반적인 공통점입니다.
Google에 키워드 검색을 했을 때 상위권에 위치한 사이트에는 모두 상당한 수의
백링크가 있습니다. Backlinko의 연구에 따르면 Google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1페이지에
노출되는 사이트는 뒷 페이지에 노출되는 사이트에 비해
평균 3.8배 많은 백링크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상위권에 랭크된 페이지들은 그 노출 순위 덕분에도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백링크를 얻게 됩니다.
Ahrefs의 연구에 따르면 3페이지까지는 Google의 나머지 검색 결과 페이지보다 더 많고 새로운
참조 도메인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특히, 첫 번째 페이지는 월 5%에서 14.5% 사이의
더 빠른 속도로 백링크가 증가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백링크의 양만 많은 것이 아닌
고품질 백링크가 되어야 검색엔진 순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 내에 존재하는 내부 링크 또한 백링크와 같이 검색엔진 순위에 영향을 주는 링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내부 링크는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사이트 내 콘텐츠를 보다 원활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하면서 연관된 콘텐츠를 연쇄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Google은 이러한 내부 링크를 통해 훨씬 쉽게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정보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트 크롤링이 쉬울수록 Google에서 콘텐츠를 높은 순위로 지정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내부링크는 백링크와 동일한 수준으로 영향을 주지 않을 수는 있지만
더 높은 검색순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웹사이트가 검색엔진 내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사이트들과 경쟁하기를 원한다면
여러 방면으로 다양하게 양질의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품질 콘텐츠 제공

대부분의 상위 웹사이트 콘텐츠는 고품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상위 사이트가 항상 고품질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끔 가다가 특별히 반응이 좋은 콘텐츠를 게시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다면 고품질 콘텐츠는 어떤 콘텐츠일까요?
다른 콘텐츠보다 길거나 상세해야만 고품질 콘텐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의 고유한 연구 결과가 포함된 콘텐츠일 수도 있고, 입소문이 나는 콘텐츠도 일 수도 있듯이
고품질 콘텐츠는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잘 작성된 콘텐츠는 구글에서 순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SEO를 고려해서 만들면 백링크를 생성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면서
이탈률은 낮추고 클릭률(CTR)은 높일 수 있습니다.
최상위 사이트는 콘텐츠의 객관적인 품질에만 의존하지 않고 Google에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헤더 태그, 콘텐츠, 카테고리 및 URL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콘텐츠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방법이 없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품질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볼 수 있을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해당 분야 전문가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가는
그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있어 문제 될 것이 없으며,
전문가가 작성을 하는 만큼, 정확하면서도 뛰어난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유익하고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
Google에서 웹사이트 검색순위를 높이는 두 번째 중요한 방법입니다.

▎3.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 경험에 중점

검색엔진에서 최상위 위치에 올라가 있는 사이트들은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고 고객이 계속 재방문할 수 있도록 사이트 디자인,
고품질 콘텐츠, 직관적인 레이아웃 등 사용자가 쾌적한 브라우징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물론 그 중 일부는 사이트 내에 광고를 게재하기도 하지만 검색 경험을 망치거나 방해가 되는 팝업 광고의 사용은 지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처럼 특정 사이트가 Google에서 상위권에 위치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사용자의 경험을 중점에 두기 때문입니다.
Google은 2021년부터 사용자 경험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사이트 순위를 정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사이트 로드 방식, 사이트 디자인 및 사용자 상호작용 방식은 HTTPS, 세이프 브라우징, 모바일 친화성과
같은 기타 요소와 함께 높은 검색 결과 순위에 기여합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방문 경험을 중요시하는 최상위 사이트는 최상의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Google의 목표와 일치하게 되어, 검색엔진 순위에서도 매우 유리한 점수를 받게 됩니다.

▎4. 속도가 경쟁력 있는지 확인

페이지 로드 속도는 2010년부터 Google의 데스크톱 검색의 순위 요소 중 하나였으며
2018년에는 모바일 검색 순위 요소이기도 하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말은, 사이트 속도가 느리면 순위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상위 사이트와 경쟁하려면 페이지 속도가 느리지 않도록 최적화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쟁 사이트보다 0.1초 더 빠르게 만드는 것이 아닌,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만큼만 빠른 사이트를 갖는 것입니다.

Google의 연구에 따르면 방문자의 절반 이상(53%)은 모바일 사이트가 3초 내에
로드되지 않으면 사이트 접속을 포기합니다.
사이트 로드 속도가 느리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웹사이트로부터의 이탈률이 높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 속도를 확인하고
만약 너무 느리다고 판단된다면 개선해야 됩니다.

Google의 PageSpeed ​​Insights 도구를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사이트 속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s는 사이트의 속도와 점수를 알려주며 개선 사항을 제안해 주기도 하기에,
이를 잘 활용하여 사이트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하여
사용자가 사이트 접속 중 이탈하는 일이 줄어들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5. 사용자 의도 고려

일부 상위 사이트에는 동일한 주제에 대해 조금씩 다르게 여러 각도에서
접근하는 것처럼 보이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들이
구글이 사용자의 의도에 부여하는 가치를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Google은 각 검색자의 질문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큰 부분은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학습을 위한 검색인지, 정보 조사를 위한 검색인지, 구매를 위한 검색인지
Google은 각 의도에 따라 다른 결과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은 사용자가 구매를 위한 검색을 한다고 생각하면 전자 상거래 페이지를
표시하지만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이라고 생각하면 블로그 기사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Google에서 사용자가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 유형을 아는 것이 상위 사이트가
되기 위한 핵심입니다. 각 대상 키워드에 대한 사용자 의도와 일치하는 콘텐츠를 만들면
높은 순위로 매겨질 가능성이 훨씬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많은 상위 사이트들이 모든 사용자 의도를 포착하기 위해 동일한 주제를 대상으로
유사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하루아침에 웹사이트를 최고의 사이트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상위권 사이트의 5가지 공통점들:
1. 백링크 생성
2. 고품질 콘텐츠
3. 사용자 경험에 집중
4. 사이트 속도 개선
5. 사용자 의도를 고려한 콘텐츠
에 맞는 방향으로 홈페이지를 개선해 나간다면 최고의 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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