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들이 알아두면 좋은 마케팅 Tool 추천

마케팅 툴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경우가 많아서 담당자는 이러한 툴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툴이 자동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업무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면서 리드의 양을 늘리고 마케팅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미리 알아두면 실무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마케팅 툴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툴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검색 유저를 가진 구글 검색엔진과 구글광고의 연동뿐만 아니라 무료로 애널리틱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어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분석 툴입니다.

 

방문자의 유입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 저장, 분석하고 비교적 세세한 유저들의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마케팅 성과나 웹사이트 경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성능 및 트렌드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타겟 마케팅을 설계하여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어떤 제품페이지에서 오래 머물렀는지 확인하여 제품 홍보를 진행하거나 방문 경로를 확인하여 유입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장점

  • 무료 서비스 제공
  • 구글 광고와의 연동 가능
  •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
  •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단점

  • 느린 데이터 반영으로 당일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함
  • 처음 사용하는 경우 사용 방법이 다소 어려울 수 있음

▎시밀러웹(SimilarWeb)

시밀러웹은 웹사이트 트래픽, 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분석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순위, 국가 순위, 월간 방문자 수, 방문자들의 연령 및 성별, 국가별 방문 트래픽, 검색어 랭킹, 방문자 유입 채널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방문자들의 관심사와 성향을 파악할 수 있고 어떤 검색어가 인기 있는지 분석해서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 사이트와 자사 사이트의 트래픽 등을 대략적으로 비교하면서 기업의 위치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사 사이트의 정보만 확인이 가능하다면, 시밀러웹은 경쟁사 사이트 혹은 타사의 사이트도 분석이 가능합니다.

 

* 장점

  • 인포그래픽이 깔끔하고 보기 쉬움
  • 경쟁 사이트, 유사 사이트를 찾아 한 눈에 보여줌

 

* 단점

  • 더욱 유의미하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료결제가 필요함

▎뤼튼(wrtn)

뤼튼은 챗GPT와 동일하게 OpenAI의 GPT-3 모델을 기반으로 학습되었으며,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대화가 가능한 한국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글쓰기, 동영상 제작, 포토 및 그래픽 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 형태의 제작을 지원하며, 빠르고 쉬운 콘텐츠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어려운 주제로 된 외국어도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뤼튼은 키워드 기반으로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동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 콘텐츠 작성이 가능합니다. 뤼튼은 콘텐츠 분석과 최적화를 돕기 위해 적절한 키워드를 추천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 장점

  • 콘텐츠 제작의 효율성을 극대화
  • 다양한 콘텐츠 제작 지원
  •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한 키워드 추천

 

* 단점

  •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100% 정확한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음
  • 그림을 생성할 수 있지만 추가적인 프롬프트는 작성할 수 없고 처음에 만들어진 그림만 사용이 가능함

▎캔바(Canva)

캔바는 이미지 편집, 인포그래픽, SNS 포스트 등에 필요한 그래픽 디자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템플릿을 사용하여 브로슈어, 프레젠테이션, 로고, 콘텐츠, 썸네일 등을 제작할 수 있으며, 편집도 가능합니다. 완성된 작업물을 png, jpg, pdf 형식의 파일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캔바는 무료로도 많은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지만 더 많은 템플릿과 디자인 크기 조정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로 가입해야 합니다. 30일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니 유료로 가입하기 전 무료 체험 신청을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장점

  • 쉬운 인터페이스와 템플릿으로 빠르고 쉽게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음
  • 모바일 앱에서도 기존 작업을 수정할 수 있음
  • 작업물을 인스타그램에 바로 공유할 수 있음

 

* 단점

  • 한글 폰트가 한정적임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 템플릿이 한계가 있음

▎미리캔버스(MiriCanvas)

미리캔버스는 캔바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디자인 툴이며, 한국에서 개발한 플랫폼입니다.

미리캔버스도 무료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즈로 문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흔한 디자인이 많아 비슷한 템플릿이 많이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한 SNS 콘텐츠를 제작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노션(Notion)

노션은 간단한 메모부터 문서,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관리, 엑셀 및 코딩 작업 등의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올인원 생산성 툴입니다.

자신의 작업공간에 다른 사람을 초대하여 공동작업이 가능해서 기업 내 협업툴로 적합한데요. 온라인 기반의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인 노션은 언제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업무 스타일에 맞게 노션을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고, 간단하게 드래그 앤 드롭으로 대시보드, 웹사이트,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업무 통합관리가 가능함
  • 공유와 협업이 가능함

 

* 단점

  • 사용방법을 익히기 다소 어려움
  • 자유도가 높아 템플릿을 직접 만들어야 해서 복잡할 수 있음

지금까지 실무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마케팅 툴에 대해 설명 드렸는데요.

업무에 맞는 툴을 잘 활용하여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진행하고,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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