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시장을 찾는 비용과 시간을 줄여주는 해외시장조사

해외 수출시장을 찾으려고 준비하는 기업에서 선뜻 결정하기 어려운 일 가운데 하나가 해외시장조사입니다.
사업을 왜 해야 하는지, 괜히 사업비와 시간만 낭비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시장조사 예산으로 직접 가보거나 전시회를 참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진 않을까 고민이 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의문을 조금은 해소해 줄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해외시장조사가 필요한 이유」

수출 국가를 선정할 때 소위 ‘동물적인 비즈니스 감각’으로만 찾는 것은 부족합니다.
수출 시장이 회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충분히 있는 유망한 시장인지,
이미 경쟁 회사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서 틈새시장을 찾기 어려운 시장인지,
또한 규제와 장벽 때문에 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서 어려운 시장인지 등을 직감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출 시장 선정에는 정확한 정보와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해외시장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시장조사는 수출 시장을 잘못 선정하고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서
현지에 방문했다가 여러 가지 장벽에 막혀 결국 포기하게 되는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안전장치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해당 시장에서 어떤 수요가 있는지, 경쟁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해당 시장의 문화와 규제, 트렌드 등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적합하게 개발하고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외시장조사의 중요성」

우리나라에 Kotra가 있는 것처럼 미국과 캐나다는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ITA),
Canadian Trade Commissioner Service (TCS) 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들은 해외 수출을 원하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가이드라인, 정보, 자문, 그리고 금융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이들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 중 첫 번째로 언급하는 것이 바로 해외시장조사입니다.
즉, 관심 있는 국가에 대해 먼저 해외시장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미국 ITA, 캐나다 TCS에서 중소기업에게 제시하는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일깨우는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ernational market research is a key piece of successful export planning. It is important to critically review and
assess demand for your product, as well as factors related to a given export destination. The information will
maximize your company’s efforts while keeping the export plan cost and time-efficient. Our resources can help you
compare markets and target the right ones.
<출처: https://www.trade.gov/international-market-research>

Market research is vital to sustainable export success in international markets. It is a process that can help you avoid
costly expansion mistakes and identify extraordinary business opportunities, allowing you to minimize risk before
you enter a foreign market through proactiv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출처: https://www.tradecommissioner.gc.ca/guides/>

이들 기관 모두 해외시장조사가 해외 수출시장 발굴 성과 및 기회의 극대화와 동시에 해외 수출시장 발굴을 위한
비용 증가와 시간 낭비의 실수 및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해외시장조사는 수출 기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수출 기업들은 해외시장조사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예산을 투입하는 것에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에서 해외시장조사의 목적과 범위, 활용 효과 등이 모호하여 인터넷 정보 검색만으로
해외시장조사를 진행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하고 체계적인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시장조사의 목적"

해외시장조사는 수출 기업이 수출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성공적인 수출을 위해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 해외시장조사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째, 시장 매력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경제 지표 분석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장의 수요 요인(Drivers of Market Demand)을 파악하고 분석해야 하는데요.
이를 통해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시장 정보를 수출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요 요인은 수출상품과 서비스의 해당 국가 산업 규모와 공급망, 기술 수준 혹은 소비자 구매력은 물론
기후 등의 자연환경 비롯해서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둘째, 시장 난이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수입관세율, 수입 관리 제도 등 무역 장벽뿐만 아니라 시장 진입의 애로 요인
까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시장 정보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애로 요인은 수입허가제도, 인증 및 기술표준,
입찰자격 제한, 시장 집중도, 유통망, 소비자 기호 및 문화와 관습의 차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 있는 시장 정보(Insight-driven Market Intelligence)를 제공하는 것이
해외시장조사의 목적이며, 이를 통해 수출 기업은 더욱 성공적인 수출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조사를 수행하며 시장 진입 전략을 고민하는 등
전략적인 관점에서 해외시장조사를 수행한다면 수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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