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바우처사업 Q&A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고자 할 때, 기업과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관련 전문 인력이나 경험 등이 많지 않은 경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떤 마케팅이
도움이 될지 막막할 수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이런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지원사업을
활용하여 해외 진출 업무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원사업 중,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수출바우처사업’ 관련하여
자주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모아 Q&A 형식으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수출바우처사업은 수출역량을 키우고픈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서비스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보조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
지원사업을 활용하려면 먼저 신청을 하고 선정된 이후에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들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업신청 관련

Q. 사업 공고는 언제 올라오나요?
– 중기부, KOTRA 사업별로 1년에 두 번 공고가 올라오며, 보통 12월 말~연초에 공지됩니다.
해마다 공고 일자가 다르고 언제 공고될지 미리 공지하지 않아서 수출바우처사업 포털의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여기업 추가 모집이 필요할 시 추경 공고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번 공고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수출바우처 공고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여 안내 메일을 받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퓨투로인포 공고 알림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https://www.futuroinfo.co.kr/contact/

Q. 사업 신청 시 구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중소벤처기업부 사업 제출 서류

KOTRA 사업 제출 서류

* 필수항목 서류는 전부 제출해야 하며, 한 개라도 누락되면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상기 예시는 2023년 기준이며, 제출서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사업계획서는 사업 추진 계획, 기업 현황, 수출필요성, 수출 준비 현황 등을 작성해야 하며, 각 항목에 맞는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수출하고자 하는 자사 제품의 정보와 경쟁력, 타겟 시장과 고객, 향후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기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KOTRA, 중진공, 기타 기관 지원사업과 중복신청 가능한가요?
수출바우처 사업에서 지원하는 동일한 서비스로는 신청할 수 없으며, 다른 종류의 사업은 기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사업 선정 여부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마이페이지 > 사업 선정현황 및 신청 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을 신청하려면 수출바우처 포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용인증서 및 용도제한인증서만 사용 가능하며, 개인인증서, 금융결제원 간이인증서,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는 사용 불가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 용도제한인증서는 수출바우처 시스템에서만 사용가능한 인증서입니다.

○ 인증서 발급가능 기관
– 한국전자인증 : 1566-0566 (범용/수출바우처 용도제한)
https://raadmin.crosscert.com/customer/kotra/index.html
– 한국무역정보통신 : 1566-2119 (범용/수출바우처 용도제한)
https://www.tradesign.net/ra/kotra
– 한국정보인증 : 1577-8787 (범용/수출바우처 용도제한)
https://exportvoucher.signra.com:4433/web-signra/main.sg
– 코스콤: 1577-7337 (범용인증서만 가능)
http://www.signkorea.com/main.jsp

▎사업진행 관련

Q. 바우처 사용계획서는 무엇인가요?
선정된 기업의 연간 바우처 사용계획을 대략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업 운영의 참고자료로만 활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작성한대로 사업을 진행하지 않아도 되며, 계획이 변경될 시 계획서 수정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Q. 사업비 부가세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부가세는 서비스 금액의 10%이며, 참여기업이 수행기관에 별도로 제공해야 합니다.
추후 부가세는 환급되는 부분으로 바우처 지원항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서비스 제공하는 기업이 수출바우처에 선정되지 않았는데 바우처 사업을 함께 진행할 수 있을까요?
수출바우처사업에 선정된 공식 수행기관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등록되지 않은 서비스 제공 기업은 수행기관 신청 후, 선정되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협약기간 종료 전에 바우처를 모두 소진하였다면 협약 조기종료가 가능한가요?
바우처를 모두 소진하신 경우, 사업이 종료된 것이며 협약기간이 종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협약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협약기간과 겹치는 기간의 공고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Q. 사업 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한 바우처는 환급되나요?
잔액이 발생할 경우, 운영기관이 협약 종료 후 참여기업에게 잔액에 해당하는 만큼의 기업분담금을 환급합니다.
즉, 기업분담금 비율에 따라 잔액을 돌려드리게 됩니다.
(예시: 잔액 300만원/기업분담률 30%일 경우, 300만원 × 0.3 = 90만원이 환급액이 됨)

<바우처 잔액 관련 유의사항>
바우처 잔액의 비율에 따라 아래와 같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업 금액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우처 금액의 잔액 비율」
– 15% 이하: 불이익 없음
– 15% 초과~30% 이하: 사업 당해연도 협약시작일로부터 2년간 사업신청 시 5점 감점
– 30% 초과: 사업 당해연도 협약시작일로부터 2년간 사업 참여제한 

수출바우처사업 신청부터 사업 진행까지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이 포스팅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출바우처사업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수출바우처사업 이외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이 있으니 잘 활용하셔서
해외 판로개척에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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