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에서 키워드 순위란?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웹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모든 기업이 검색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을 원합니다.
높은 순위에 있어야 그만큼 트래픽이 더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단순히 트래픽이 증가한다고 해서
매출 또한 그와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트래픽이 증가하면 무조건 매출로 이어진다는
생각으로 트래픽을 잘못된 방식으로 끌어내면 오히려 콘텐츠가 적절한 사용자에게 전달되지 않아서
매출에 효과가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은 품질의 트래픽을 얻기 위해서
높은 키워드 순위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 검색 결과에서 1페이지에 노출된 사이트의 평균 클릭률은 약 31.7%입니다.
10페이지와 비교하여 10배 이상의 클릭을 얻는 것을 보았을 때 당연히 모든 사이트는
1페이지에 노출되기를 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를 염두에 두고 SEO 키워드 순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고,
콘텐츠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O에서 키워드 순위란?
SEO의 키워드는 구글과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 사용자가 입력하는 단어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찾는 것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는데 그 결과 페이지에서의
웹사이트 노출 위치가 키워드 순위입니다.

다음은 키워드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사항입니다.
◦ 평균 키워드는 한 달에 약 989건의 검색을 받습니다.
◦ 키워드 검색의 약 14.1%는 질문을 포함합니다.
◦ 키워드의 길이는 다양하지만 평균 길이는 1.9 단어입니다.

SEO에서 키워드 순위가 중요한 이유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적어도 53%의 트래픽이 자연 검색(organic search)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이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순위가 높아져야 하고, 순위가 높아진다면
자연스럽게 사이트 방문자가 늘어나고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럼 SEO 키워드 순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일까요?

​「SEO 키워드 선택 시 고려해 볼 만한 3가지 요소」

▎검색량

검색량은 사용자가 특정 기간 내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횟수를 뜻하고
그 횟수를 통해 키워드의 인기와 경쟁력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량이 많을수록 품질이 낮은 트래픽이 발생할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반대로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에만 초점을 맞추면 키워드로부터 충분한 전환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매우 많은 일반적 단어들을 키워드로 사용하게 되면 사람들이 페이지를 클릭하여
보겠지만, 사용자의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실제로 전환되는 확률은 낮아집니다.

▎CPC (클릭당 지불 방식)

클릭당 비용 또는 CPC는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지불하는 광고 비용입니다.
CPC 광고를 진행할 때는 보통 입찰할 키워드를 선택하고 클릭당 지불할 최대 금액을 설정합니다.

만약 키워드의 CPC가 높다면, 전환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높은 CPC는 기업들이 해당 키워드에서 웹사이트를 보여주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CPC가 낮으면 유기적 트래픽이 낮거나 경쟁력이 없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평균 CPC는 업종별로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는 업종의 벤치마크 CPC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유료 광고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 입찰가가 너무 높다면 ROI(투자수익률)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는 점
◦ 입찰가가 너무 낮다면, 광고가 충분히 노출되지 않을 수 있는 점
위의 두 가지를 고려하여 적절한 CPC로 입찰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키워드 난이도

키워드 난이도는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순위에 오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나타냅니다.
난이도가 낮을수록 순위를 올리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그만큼 검색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고, 난이도가 높다는 것은 키워드 경쟁이 심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위 사이트와 순위 경쟁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난이도가 높더라도,
키워드가 포함된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면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기 위한 3가지 팁!」

▎1. 다룰 주제 목록 조사 및 작성

우선, 콘텐츠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사용자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야 하고 요구하는 질문의 종류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조사하여 필요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여러 플랫폼에서 자주 묻는 질문을 찾는 것인데, 이는
자주 묻는 질문이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즉, ‘수요가 있는’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사한 키워드를 가지고 미리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나중에 좋은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키워드 툴 활용하기

검색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검색엔진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이해하고, 인기 있는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키워드 조사를 하지 않고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면 검색엔진에서 의미 있는 트래픽을 얻을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별 키워드 툴을 통해 다양한 연관 키워드를 조사하고
콘텐츠에 적절히 배치하여 제작하면 좋은 키워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네이버 – 네이버 광고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네이버 광고는 가입만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연관 검색어를 하단에 제시해 주어 키워드별 월간 검색량과 입찰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별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를 찾을 수도 있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뿐만 아니라 키워드의 대략적인 가치도 알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연관 검색어와 자동완성 활용하기

검색엔진에는 검색창에 검색 시 자동완성되는 검색어와 검색 결과에서 함께 노출되는
연관 검색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어들은 입력한 키워드가 포함된 것은 물론이고,
유저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이거나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이기 때문에, 키워드 목록의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높은 키워드의 목록을 만들어 검색량과 경쟁력 등을
확인하면서 웹사이트에 맞는 키워드를 추려낼 수 있습니다.
연관 검색어와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중심으로
유입 키워드를 선정하고 콘텐츠를 작성하면 웹사이트 방문자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웹사이트를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방법들을 통해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고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개선해 나간다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노출 순위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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